지식여행 (CAHT GPT와 함께 하는)
프로이트 의식, 무의식, 전의식 (6)
대행복
2023. 3. 27. 11:22
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면서, 마음은 의식, 무의식, 그리고 전의식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. 의식은 현재 인식하고 있는 생각, 감정, 행동 등을 말하며, 무의식은 우리가 모르는 채 내면에 간직하고 있는 생각, 감정, 욕구 등을 의미합니다. 그리고 전의식은 기억하고 있지 않지만 쉽게 상기시킬 수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. 이러한 세 가지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, 우리의 행동과 마음을 결정한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이론입니다.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마음의 세 가지 영역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의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여,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.
의식부터 시작합시다. 이것은 당신이 이 글을 읽을 때 가지고 있는 생각처럼 지금 자각하고 있는 마음의 일부입니다. 그것은 빙산의 일각과 같습니다. 마음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의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. 당신이 볼 수 있는 부분은 물 위에 있지만, 수면 아래에는 훨씬 더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.
표면 아래 부분은 무의식입니다. 숨겨진 모든 생각과 감정이 저장되는 곳입니다. 때로는 너무 고통스럽거나 감당하기 힘든 일들이 일어나서 마음이 무의식 속에 그것들을 숨긴다. 자신도 모르는 기억과 감정으로 가득 찬 거대한 보물 상자와 같습니다.
마지막으로 전의식이 있습니다. 이것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중간 지점과 같습니다. 지금은 생각하지 않지만 필요한 경우 쉽게 표면으로 다시 가져올 수 있는 것을 마음이 저장하는 곳입니다. 나중에 필요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관하는 정신적 파일 캐비닛과 같습니다.
프로이트의 마음 이론은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아주 깔끔한 방법입니다. 당신의 마음은 복잡한 곳이며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표면 아래에서 더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.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. 약간의 이해와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의 마음의 비밀을 풀 수 있습니다!
ps: 프로이트는 이 이론을 그의 책 '꿈의해석'에서 제시하였고 프로이트 1차 인격구조모델이라고도 한다.